본문 바로가기
스케치 전략 - 금융공부/전략 5. 투자 공부

[ETF 4편] SPY ETF, 키움증권 배당금 확인하기

by 세계화지도 2020. 7. 8.
반응형

 

벌써 7월이 시작됐습니다. 어느새 반년이 지나갔네요.. 
성장한 거 없이 또 시간을 보낸 거 같아 조급 해지는 시기입니다. 
그래도 실제로 투자를 했다는 점에서 한 발을 내디딘 거라고 생각합니다.
남은 반년은 두 발 더 나아가 보려고 합니다. 수입을 늘리거나 수익을 창출하는 일이 되겠죠?

월급 외 수입이라는 이슈가 최근 더 커지는 거 같습니다. 
요새 뜨는 유튜브 채널들을 보면,
 • 부업으로 월급 외 수입 올리기
 • 배당금이 나오는 주식 투자로 월급 늘리기
 • 월세 나오는 부동산 투자 
등등 월급외 수익 내는 방법을 소개하는 콘텐츠가 많네요.. 

알고리즘 때문에 저한테 이런 콘텐츠가 많이 뜨는 걸 수도 있겠죠?
사실 예능이나 스포츠 관련 구독을 취소하고 이런 채널들 구독을 많이 추가했습니다.
눈에 보여야 관심을 계속 가지게 되니까요. 

추가 수입에 대한 고민을 많이 하다가 얼마 전 투자한 ETF 배당금이 번뜩 생각났습니다.
2분기가 끝난 시점에서 첫 배당금을 받을 때가 된 것이죠.
진짜 적지만 노동 외 소득이 생기니 .. 새삼 좋네요. 크으~
배당금.. 언제 들어오려나?

 

구글에 SPY pay date 검색

 

응? 7월 31일... 7월 초에 들어오는게 아니네요;;
Pay date는 배당 지급지급일, Ex-dividend 가 배당락일로 배당락일 전날까지 보유만 하면 배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배당금은 얼마나 될까요?

 

 

한 주당 $1.3662 입니다.

보통  CNBC.com에서도 확인할 수 있고, 배당금 관련해서 자세하게 확인하시려면 Dividend.com을 보시면 됩니다. 배당금 히스토리부터 최근 배당금 추세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투자금이 크지 않기 때문에 당연히 배당금도 얼마 되지는 않지만, 은행 이자를 받는 것보다 여러모로 낫습니다. 이자와 배당금 혹은 수익률만 비교해봐도 그렇지만, 이것을 투자함으로써 관심을 가지고 투자를 공부하게 되었다는 점에서 예, 적금보다는 낫다고 생각합니다. 

키움증권으로 투자하셨다면 배당금 확인은 이렇게 하시면 됩니다.
맨좌측하단 [K메뉴 > 업무 > 해외주식업무 > 배당입금내역]

 

 
[8월 4일 추가 글]
7월 31일이 지나서 배당금을 아무리 뒤져봐도 입금되 내역이 안나오네요... 블로그, 유튜브 여기저기 검색해봐도 관련 정보가 없어서 카페에 질문하니 미국 시간 기준으로 7월 31일에 지급되니 조금 기다려보면 될것 같다고..(이 쪼렙에게 친절히 답변 해주셔서 감사ㅠㅠ)
그리고 드디어 방금!! 배당금 입금됐다고 문자가 왔네요.
입금까지는 시간이 걸리니 조금만 기다려 주시면 되겠습니다^^ 생애최초 배당금 꿀맛이네요!!

 

반응형

댓글